자녀에게 물려줄 자산,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극히 주관적인 저의 생각이며, 2022년 6월 현재의 생각입니다.
저 역시도 경제적인 성공을 꿈꾸면서 투자를 시작했지만 이번 생애는 저 자신의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자식들에게 기대를 해봅니다.
최소한의 자본금, 투자금, 자산들을 만들어 주어서 더 많은 연구와 공부로 자식들이 경제적으로 어떤 어려움도 갖지 않고 행복하게 살아갔으면 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시세가 엄청 내려갔습니다. 사실 이 정도까지 오리라고 생각하지 못하였는데요. 매력적인 가격대라고 생각합니다.(물론 매집은 더 천천히)
역시나 자식에게 물려줄 만큼의 코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다른 알트코인들과 다르게 창시자의 이름만 알려져있지 발행자, 발행사, 재단 같은 것들이 없습니다. 그야말로 암호화폐의 시작이자 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산으로써의 역할은 공급량이 끝나는 순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더리움
실제 코인 생태계를 모두 통합할 코인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더리움 킬러들이 나왔지만 결국 이더리움의 단점이 모두 해결되면(2.0으로 전환) 결국 이더리움 밖에는 없을 겁니다.
QLD OR TQQQ
미국은 성장할 것이다, 미국은 망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믿음과 함께 주식의 초장기 투자(20년 이상)를 해야 한다면 결국 QLD나 TQQQ가 적합하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TQQQ는 변동성이 확실히 엄청나기에 조금은 더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부동산
결국은 주거용 부동산이라고 보여집니다. 상업용 부동산은 우리에게 필수적인 재화가 아니지만 주거용 부동산은 결국 사람이 있다면 그 효용은 계속 될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주거용 부동산을 모아서 자녀에게 물려줘야 겠습니다.
그외 관심가는 자산들
공급 측면에서만 보면 공급이 한정적인 자산들이 매력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예를 들면 그림 같은 것을 들 수 있죠.
작가만이 공급을 할 수 있는데 작가가 작고를 하거나 더 이상 그림이 나오지 않게 된다면? 유망한 작가의 그림들은 모아 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