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치솟는 전세 월세에 못이겨서 민간임대아파트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단점 먼저 알고 접근하셨으면 합니다.
사실 8~10년간 거주할 수 있고 임대료 상한도 5%로 되어 있다는 것은 정말 큰 혜택이자 장점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턱대도 이런 장점만 보고 들어갔다가는 오히려 상황이 더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단점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공공지원민간임대아파트에 대한건 조금 다릅니다.(이 부분은 본문에서 별도로 언급을 해드리겠습니다)
Contents
민간임대아파트 단점
입지가 좋지 않다
이게 뭔 말이냐 하면 사실 입지가 좋은 곳들은 이미 집값이 비싸고, 전월세도 비쌉니다. 그렇지 못한 곳들에서 대부분의 민간임대아파트가 분양을 합니다.
직접적인 언급은 그렇지만 최근에 민간임대로 분양을 한 곳들을 보면 서산, 안성, 양산 등 중소도시 위주가 많고, 신도시 택지에서도 가끔하지만 청주 오송 정도만 눈여겨 볼만하죠.
상대적이긴 하나 일자리 가깝고, 교통 좋고, 상권 좋은 이런 곳들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공공지원민간임대아파트는 다른데요, 보통 신도시 택지에 들어가기 때문에 그래도 입지나 주위 환경이 나쁘지는 않습니다.(파주 운정, 평택역, 동탄신도시 등)
관리가 별로일 수 있다
이것도 사실 직접적인 지역과 아파트명을 언급하기는 어려우나 제가 실제 입주를 고려해서 해당 입주민 카페를 한동안 관찰한 결론입니다.
이게 임대아파트이다보니 아무래도 민간분양을 해서 소유권이 확실한 분들이 사는 곳과는 다르게 관리가 조금 안되는 것 같습니다.
하자보수의 경우에도 관리회사가 정말 일처리가 느리고 대충하는 듯한 것을 보았고, 입주민들도 담배를 핀다던가,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린다던가 하는 경우의 글과 사진도 보았습니다.
이건 어쩔 수가 없는게 임대아파트라는 특성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일단은 내 소유의 아파트가 아니고 잠시 빌려서 살다가 나갈 것이다라는 마인드.
아파트 상품성이 조금 떨어질 수도 있다
보통 민간임대아파트 분양을 보면 요즘 새아파트에서 볼 수 있는 ‘도로, 주차장 없는 단지’가 아닐 겁니다. 사실 아파트 조경비용이 생각보다 엄청난 수준이라 이걸 안하고 그냥 도로나 주차장을 만든다면 엄청난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민간임대아파트를 보시면 대부분 단지내에 주차장과 도로가 있을 겁니다. 커뮤니티가 있긴 한데 최소한의 수준이죠.
아파트 내부의 상품성도 조금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마감재, 샤시 등등) 천장형 에어컨 등은 아예 볼 수 없을 겁니다.
분양전환 이거 정말 잘보셔야 합니다.
그럼 임대아파트 8~10년 살다가 이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느냐? 이게 아파트마다 다르긴 한데 추후 분양전환 당시에 엄청난 분쟁이 오고갈 것입니다.
분양전환 의무를 걸고(임차인들에게), 분양전환 확정가를 현재 약속한 곳도 있고, 이 확정가도 인근시세 100%부터 인근시세 80% 이렇게 말한 곳도 있는데요.
문제는 이게 법적효력이 있느냐입니다. 보통 모집공고문에는 분양전환 의무, 분양전환가 확정이란 문구는 볼 수 없고 광고문구나 모델하우스에 있는 정도입니다.(예시 홈페이지 보러가기)
과연 건설사들이 손해볼 장사를 할까요? 8~10년후에 부동산 시장이 상승장이라면 사실 모두 손해는 보지 않기 때문에 잘 넘어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이거 건설사와 입주민 간에 법적 분쟁이 생길겁니다.
민간임대아파트 최고의 단점
사실 위의 민간임대아파트 단점은 부차적일 수도 있고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여줍겠습니다. 8~10년 후에는 어떻게 하실 계획인가요?
해당 민간임대아파트 분양전환을 노리겠다? 8~10년후에 사실거면 그냥 지금 사는 거에 비해서 장점이 뭐가 있을까요? 그리고 해당 민간임대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주위 민간분양아파트는 상품성이 더 엄청나게 높아져 있을텐데요.
민간임대아파트 최고 단점은 바로 이것입니다. 이게 당장의 거주할 곳 해결은 되는데 미래 계획이 확실하게 없으면 진짜 벼락거지 중의 벼락거지가 되고, 또 임대아파트를 찾아 다녀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그때 부동산 가격이 하락장이다? 집을 사면 가격이 떨어지는게 매수하실 수 있으신가요? 부동산이 하락장인데 민간임대아파트가 지어질까요?
지금 민간임대아파트가 인기가 있는건 투자자들이 몰려서입니다. 아무런 규제, 제한이 없다보니 초피 받고 팔고 다시 사고 투자자들이 돌리고 있는 것이지요.
물론 나중에는 실거주자한테 돌아가겠지만 이미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입주하게 되실 겁니다.
저는 가급적이면 민간임대아파트는 아니라고 말씀드립니다. 사실 공공임대아파트 자격 조건이 안되시는 분들이 많이 찾으실텐데요, 그냥 집을 사시라고 말씀드립니다.(아파트 갭투자 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민간임대아파트 분양 지역에서 그냥 바로 옆에 있는 아파트를 사시는게 훨씬 유리합니다. 이러면 당장의 실거주와 미래계획까지 모두 해결할 수있습니다.